UML의 구성 요소 : 사물(Things), 관계(Relationship), 다이어그램(Diagram)   #사관다

1) 사물(Things) : 구조 사물, 행동 사물, 그룹 사물, 주해 사물   #그구행주

 

2) 관계(Relationships)   #연일의실 집포

2-1) 연관(Association) 관계 : 기호 로 표시하고 관련되어 있어

- 두 사물간의 구조적 관계. 한 사물 객체가 다른 사물 객체와 연결되어 있음 ('has-a')관계

2-2) 일반화(Generalization) 관계 : 기호 ㅡ▷로 표시하고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

- 일반화된 사물과 좀 더 특수화된 사물 사이의 관계

- 일반적인 개념을 상위(부모), 구체적인 개념을 하위(자식)이라고 함 ('is-a')관계

2-3) 의존(Dependency) 관계 : 기호 -->로 표시하고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 사용

- 한 사물의 명세가 바뀌면 다른 사물에 영향을 준다.

- 일반적으로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오퍼레이션의 매개변수로 사용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관계

2-4) 실체화(Realization) 관계 : 기호 --로 표시하고 기능으로 묶인 관계

-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오퍼레이션 수행하도록 지정하는 의미적 관계이다.

-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자식클래스가 추상 메서드를 구현할 때 사용

2-5) 집합(Aggeregation) 관계 : 포함하지만 독립적 [부분-◇전체]   // 기호 ◇- -◇로 표시

2-6) 포함(Composition) 관계 : 포함하고 생명주기를 함께 해       // 기호 ◆- -◆로 표시

 

3) 다이어그램

 

3-1) 정적 다이어그램(Structural Diagram) => 구조적(Structural)   #클객컴복 패배

● 클래스 다이어그램(Class Diagram) : 클래스 간 관계를 표현

- 문제 해결을 위한 도메인 구조를 나타내어 보이지 않는 도메인 안의 개념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기술하기 위해 나타낸 것이다. 또한 소프트웨어의 설계 혹은 완성된 소프트웨어의 구현 설명을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. 이 다이어그램은 속성(attribute)과 메서드(method)를 포함한다.

- 구성요소 : 클래스 이름, 속성, 연산, 접근제어자, 관계

● 객체 다이어그램(Object Diagram) : 객체 간 관계 표현. 연관된 모든 인스턴스를 표현

● 컴포넌트 다이어그램(Component Diagram) : 컴포넌트 간 관계 표현

 - 구성요소 : 컴포넌트, 인터페이스, 의존 관계

●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(Composite Structure Diagram) : 복합 구조인 경우 내부구조를 표현

● 패키지 다이어그램(Package Diagram) : 패키지 간 관계 표현

- 구성요소 : 패키지, 의존관계

● 배치 다이어그램(Deployment Diagram) : 물리적 요소의 위치 표현

 

3-2) 동적 다이어그램(Behavioral Diagram) => 행위(Behavioral)   #유시커 상상활타

●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(Use Case Diagram) : 사용자 관점에서 표현 (사용자의 요구를 추출하고 분석)

  - 구성요소 : 유스케이스, 액터, 시스템, 시나리오, 이벤트의 흐름

● 시퀀스(순차) 다이어그램(Sequence Diagram) : "시간적 개념" 중심으로 메시지 흐름 표현

 - 구성요소 : 객체, 생명선, 실행, 메시지

●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(Communication Diagram) :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와, 상호작용 표현

- 구성요소 : 상태, 시작상태, 종료상태, 전이, 이벤트, 전이조건

● 상태 다이어그램(State Diagram) : 객체의 상태와 상태 변화를 표현

  - 구성요소 : 상태, 시작상태, 종료상태, 전이, 이벤트, 전이조건

●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(Interaction Overview Diagram) :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흐름 표현

● 활동 다이어그램 (Activity Diagram) : 시스템이 수행하는 활동을 표현

- 구성요소 : 시작점, 전이, 액션/액티비티, 종료점, 조건노드, 병합노드, 포크노드, 조인노드, 구획면

● 타이밍 다이어그램(Timing Diagram) : 객체의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표현

+ Recent posts